본문 바로가기

이슈토픽/경제

비트코인 하루아침에 28% 급락? 중국 최대 화폐거래소 압무 중단... 무슨일?



비트코인은 요즘 한참 급상승 중이던 가상화폐중 제일 큰 규모로 알려져 있습니다. 4차 산업에 진입하면서 가상화폐는 더 많은 화제성을 불러 일으켰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바람에 그 만큼 비트코인의 가치도 최근에 몇배이상 올랐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뉴스에는 비트코인이 하루아침에 28%나 급락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유를 확인해보니 중국 최대 가상화폐거래소에서 이달 모든 업무를 중단했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비트코인 가상화폐 거래나 투자, 환전이 불가능해진 중국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뿐만아니라 비트코인의 하락 때문에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등 모든 가상화폐가 30% 에서 50% 정도 하락했습니다. 


왜 이렇게 추락했을까요? 비트코인은 현재 세계 어디에서든 인정이된 화폐가 아닙니다. 그래서 인지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회을 비롯한 월가 큰손들이 비트코인의 대해 미래 전망을 밝힌바 있습니다. 다이먼 회장은 지난 12일 투자 콘퍼런스에서 비트코인은 사기라는 주장을 했었고 네덜란드에서 이전에 있었던 "튤립 파동" 처럼 언젠가는 거품이 폭발해 시장이 폭락한다는 발언도 했었습니다. 이를 접한 중국 매체들은 이 소식을 인용해 중국내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를 이달중 폐쇄한다는 방침을 보도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폭락때문에 9월말쯤 중국 거래소는 폐쇄될거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현재로서는 아직 전망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중국에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의 거품 전망을 보고 많이 회수를 한것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시장이란 어떻게될지 아무도 예측을 못하는 곳이기에 비트코인은 이 추세로는 계속 떨어질 수도 있지만 다시 급상승 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


블록체인 가상화폐는 미래에 많은 변화를 갖고온다는 많은 매체들 통해 볼 순 있지만 아직은 신뢰성이 더 중요한 시기인것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상화폐여서 물질적 으로는 있진 않지만 그 만큼 사람들이 신뢰하고 가치를 인정하면 그 가치는 있는거니깐요. 요번 비트코인 급락 사태로 앞으로의 비트코인이 어떻게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