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토픽/생활

"요금 너무 높아"비판의 배경에있는 이동 통신사가 신뢰되지 않는 요인

"요금 너무 높아"비판의 배경에있는 이동 통신사가 신뢰되지 않는 요인







일본의 이동 통신사는 비판의 예봉에 처해있다 (사진 제공 : Getty Images)

 "일본의 휴대 요금은 너무 높은 것 아니냐"-. 휴대 전화 사업자 (캐리어)의 요금 설정을 놓고 정부와 소비자 사이에서 이런 논쟁이 가열되고있다. 8 월말에는 스가 요시히 데 관방 장관이 "휴대 전화 요금은 40 % 인하 할 수있는 여지가있다"고 발언했고, 9 월에는 총무성 이 미국 · 영국 · 프랑스 · 독일 · 한국과 일본의 휴대 요금 비교 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의 일부 계획 만 일본보다 비쌌지만 다른 5 개국이 일본보다 저렴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소비자가 가지는 불신의 내용】


 단지 총무성의 조사에 따르면, 각국에서 시장 점유율 1 위 사업자 (일본은 NTT 도코모 )가 제공하는 단말기 대금 포함의 계획은 일본은 다른 나라보다 비교 목표 저렴하고 결과도 나오고있다. 또한 노무라 종합 연구소 (NRI)가 상기 중 한국을 제외한 4 개국과 일본의 경력의 영업 이익률 (사업자 전용)을 비교 한 결과, 미국 · 영국 · 프랑스 일부 기업은 일본과 동 수준이나 일본 이상의 비율 인 것도 밝혀졌다.

일본의 휴대 요금이 부당하게 높은 말하기 어렵다

 이러한 결과는 물가의 차이와 영업 ·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 등을 감안하면 일본의 경력의 요금 설정에는 일정한 타당성이 다른 나라보다 "벌고"있다고는 단언 할 수 없다 알 수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경력이 새로운 계획을 발표 할 때마다 SNS 등에서는 일부 소비자 요금면 등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오르는. 또한 주가 등에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방 장관 수준의 고관이 소비자 측에 서서 자유화 된 산업의 요금 설정을 비판하는 것은 다른 나라에는없는 사태이다.

왜 경력은 신뢰할 수 없는가

 휴대 요금이 높다고 느끼고있는 일본인은 실제로 어느 정도 존재 하는가? 일본의 경력은 왜 이토록 불신을 받고있는 것인가. 이러한 의문을 해명하기 위해, NRI가 3000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실시하고 10 월 19 일에 열린 기자 회견에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현재 휴대 전화 요금을 "크다"고 느끼고있는 소비자는 59 %에 달했다. 또한 "요금 설정에 확신이 없다"고 불신을 가진 사람은 32 % 존재했다. 


 소비자가 "요금이 높다"고 느낀 이유는 "기존 휴대 전화 (갈라 K)에서 스마트 폰으로 바꿀 때 예상보다 매월 요금이 높아지고 놀랐다"(61 %), '계약 계획을使い切れ않고 통신 용량이 남은 (실제 사용량보다 높은 금액을 지불) "(48 %), '사용하지 않는 옵션 서비스를 해지 잊어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했다"(46 %) 등 가 나왔다. 


 또한 "인터넷 쇼핑 등의 대금을"경력 지불 "로했기 때문에 가격이 예상보다 높아 놀랐다"(21 %), '해외에서의 이용이나 가족의 이용에 의해 지불이 고액이되어 놀랐다 한 '(15 %)라는 의견도 있었다. 


 이러한 불만의 일부는 소비자의 부담액이 늘어날 때 등으로 경력이 고지 · 경고하면 해소 할 수 있기 때문에 보충의 측면에서 문제가있는 것은 확실하다. 단, 소비자 측이 각종 규정, 구매 내역, 이용 내역에 유의 해두면 고액의 부담이 불가피했기 때문에 경력 측에 모든 책임이 있다고는 단언 할 수 없다. 


 따라서 NRI 컨설팅 사업 본부 파트너의 북쪽 슌이치 씨는 경력에 대해 "계약자의 요구에 따라"요금을 재검토 해 보지 않겠습니까? "라고 저렴한 플랜을 권하는 등의 대응을 취해야한다" 고 지적했다. 반면 소비자 측에도 "휴대 전화에 관심을 가지고 경력과人任せ없이 능력을 높여야한다"(북 씨, 이하 동) 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