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토픽/정치

문재인 대통령 만난 트럼프, '긍정적인 반응'... "아름다운 환영식 열어준 문재인 대통령에게 감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트위터를 통해 한국 방문에 대한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아름다운 환영식을 열어준 문재인 대통령에게 감사하다"고 적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감사합니다 한국 (Thank you South Korea)"이란 자막이 들어간 3분 40초 동영상도 함께 트위터에 기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같은경우 25년만에 한국을 방문했는데요. 7일 아시아 순방 두 번째 국가인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와 한미 정상회담을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FTA는 불공정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90) 할머니와 포옹도 했는데요.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이용수 할머니를 만찬에 초대한 데 대해 경향시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도 다녀오시고, 한국도 오시는데 위안부 문제와 한일 역사 문제를 우리 대통령으로서는 얘기할 수 밖에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균형있는 시각을 가져달라는 의미 아닐까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할머니는 2007년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일본군위안부 청문회장에서 피해를 증언해 미의회 위안부 결의안을 끌어냈습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 '아이 캔 스피크'의 모델이 되기도 했구요. 한편, 이날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기자회견에서 "2015년 12월에 양국 합의를 바탕으로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으로 비가역적인 해결을 한 것으로 양숙이 확인했다"며 "착실하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