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토픽/사회

문재인 대통령 3.1절 기념사 "위안부 문제, 일본이 끝났다고 말해선 안돼"



문재인 대통령은 1일 3.1운동 정신이 "나무꾼, 기생, 맹인, 광부 이름도 없던 아버지 아머니 누이들이 앞장서 만든 민주공화국"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 일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고 말해선 안된다.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 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고 밝힌 데 대해 일본 정부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양국합의에 반하는 것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고, 극히 유감"이라며 "곧바로 외교루트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고 강하게 항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주일한국대사관의 차석공사에게 항의했고, 주한 일본대사관의 공사가 한국 외교부의 동북아국장에게 항의했다"고 했습니다. 




두가지 경로를 통해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합의된 만큼 문 대통령의 발언을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는 겁니다. 스가 장관은 이어 '문 대통령의 자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국가 최고 정상들이 합의를 했고, 미국을 비롯한 해외로부터 높은 평가가 있었고, 유엔의 사무총장도 높게 평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임을 수용하고 우리나라는 합의에 기초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 다음은 한국이 약속을 확실히 이행하도록 강하게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문 대통령의 연설이 북한문제에 대한 (한/미/일의) 공조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현재 최고의 과제는 북한문제에 대한 대응인 만큼 3국간 긴밀한 공조가 아주 중요하다"며 "대북한 대책에 대해선 계속 면밀히 연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1919년 3/1 만세운동이 그해 5월 임시정부 수립,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민주공화국으로 이어졌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불행한 역사일수록 그 역사를 기억하고 그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만이 진정한 해결"이라고도 강조했는데요. 이어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 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며 "일본에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 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에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바랄 뿐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독도 문제를 거론하며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며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바 없다"고 밝혔습니다.